본문 바로가기

30대가 굳이 치아교정을?/치아교정일기,치아교정사연

30대 치아교정 만1일차 일기 ( feat. 반쪽만 붙였는데도 조금 아파요)



2020년 4월 20일 목요일 오후 3시에 치과를 예약 방문해서,

마치고 나와보니 4시가 좀 넘은 시각이었으므로

이제 막 교정 장치 부착 만 하루차가 되었어요. 

(현재시각 :4월 21일 오후 4시경)



치과의사 선생님의 깊은 뜻(?)에 따라,

일단 윗니에만 교정 장치를 부착하였고,

윗니 중에서도 맨 안쪽 어금니 2개는 다음주에 붙여주신다고 했어요.




철사는  

치과 선생님 표현을 그대로 따오자면

제일 낭창낭창한 ,

제일 얇고 탄성이 좋은 것으로 해주셨어요

정확한 이유는 저도 잘 모릅니다만..

전 선생님을 전적으로 신뢰하기로 했으니까,

해주시는대로 넙죽 붙이고 왔습니다.






교정기 부착 직후 치과병원 상가를 빠져나와 집에 올때까지는

잇몸이 약간 시원해지는 느낌. 

잇몸이 살살 마사지가 되는 듯한 느낌. 이 들었습니다.

생각보다 할만하네? 싶었어요.




그.러.나...



집에 와서 저녁 먹을쯤 되니,

누가 제 토끼 앞니를 송곳같은 물건으로 통통 두드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 시작했어요.



저녁으로 짜장면에 도전했는데,

양치하기가 힘들었던 것은 별개로 하고,

교정장치를 부착하지 않은 윗 어금니 2개와  

교정장치를 부착하지 않은 아랫니 전체

로만 식사를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. 


교정기 붙인 치아가 조금 아픈 것 같기도 하고 힘이 빠지는 느낌도 들어서요......





이렇게 저녁을 먹고 피곤해서 좀 일찍 잤는데,


잠을 자다가 몇번 깼어요.



저는 앞니가 토끼처럼 튀어나와 있고, 

앞니와 아랫니가 과하게 물려있는 스타일인데요.



평상시에는 몰랐는데, 교정기를 붙여보고 나니


자면서 제가 이를 꽉 무는 습관 +이를 가는 습관이 있다는걸 

자동적으로 알게됐어요 -_-



이를 갈거나 이를 앙 물면 윗니들이 아파서 잠에서 깹니다..................




잠에서 깨고 나서 아침 식사는 걸렀구요,

집에서 인스턴트 자장면과 볶음밥을 먹었어요.


양치하기가 너무 번거롭고 힘드니, 

한번에 먹을때 많이 먹자.........라고  하면서, 

저는 다 계획이 있었습니다 ㅋㅋㅋㅋ




그런데 이 시점부터는 

반찬으로 나온 파김치의 머리를 

앞니로 씹기가 부담스러울 정도로

앞니를 건드리면 욱신거리네요. 

(건드리지 않으면 괜찮음)




신에게는 다행히 

어금니 2개와 아랫니들이 남아있어, 

어찌저찌 식사는 다 끝냈습니다.

(치과선생님 만세)




그리고 오후에 팔공티를 한잔 하려는데


버블티 빨대를 입에 넣고 

빨대를 호로록 하려니

빨대가 입 안에서 제 토끼 앞니와 부딪히며

앞니가 아려왔어요...

건드리지 않으면 괜찮지만, 

조금 건드리면 꽤 아파요.




버블티 속 타피오카 (버블)은 제 기준 못 먹어요.

먹어봤자 양치도 너무 힘들 것 같고요..

30대 교정러 여러분들은 

버블티 주문시에

"버블 빼고~" 라고 해주세요



뿐만 아니라,

손톱 옆에 까시래기? 같이 갈라진 살들 있잖아요

네일샵 가면 

큐티클이랑 같이 정리해주는 것들 있잖아요~

그걸 무의식적으로 앞니로 살살 물어뜯으려다 

실패했어요

아프고, 이가 불안정한 느낌이 들어서 불가능합니다.



치아 교정 = 치아를 이동하는 중 이니,

치아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 

줄여나가야겠어요.



(제일 얇은 철사를 붙였다고 하는데, 다음주에는 더 아플지도요...) 



아참, 발음 약간 샙니다.


원래도 약간 입튀였는데,

교정기를 붙이면서 더 입튀가 되었어요.

입술을 앙 다무려면 

의식적으로 입술을 이불 덮듯이 움직여서 덮어줘야 합니다-_-

움짤은 차마 못올리겠구요...


 ㅂ 발음이나 ㅍ 발음 하기가 쉽지 않아요. 

ㅁ 발음은 그나마 할만 합니다.




- 3줄 요약 - 


30대의 치아교정 첫날, 식사는 불편하지만 할만 했다.

치아를 건드리면 약간 아프나, 안 건드리면 괜찮다.

이외 일상생활이나 공부 등에는 지장 없었다. (잘때 이를 갈면 아픈 것 제외)


이상 내 돈 전부 다 내고 한 30대의 치아교정  -  교정기 착용 후 만 24시간 지난 뒤 일기 끝!




문의사항 있으면 댓글 남겨주셔도 돼요.